중국 디플레이션? 세계는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뜻과 중국 디플레이션 원인 3가지

중국 디플레이션에 관한 보도가 언론에서 자주 보도되고 있습니다. 중국과는 다르게 전세계는 현재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디플레이션의 뜻을 먼저 알아보고 중국 디플레이션과 그 원인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세계는 현재 인플레이션으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그와 관련하여 미국에서는 IRA 법안 즉,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을 통과시키고 시행 중이며 세계 각 국의 중앙은행은 기준금리를 인상하며 물가 잡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미국 IRA 법안 뜻과 주요 내용 , 국내 3가지 산업 분야에 미치는 영향

 

중국 디플레이션의 원인을 알아보기 전에 디플레이션 현상의 정확한 의미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디플레이션(Deflation)이란?

디플레이션은 경제가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물가가 상승하며 화폐 가치가 하락하는 인플레이션의 반대말입니다. 즉, 물가가 하락하며 화폐 가치가 상승하고 경기 침체를 겪는 현상을 디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플레이션 현상은 2008년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로인한 리먼 브라더스 사건, 1933년 미국에서 발생하여 세계 경제를 불황으로 이끈 경제 대공황, 일본의 잃어버린 20년 또는 30년으로 불리는 사건들이 대표적입니다.

디플레이션 현상이 지속 될 경우 화폐 가치가 상승하며 소비자들은 화폐를 보유하는 것을 선호하게 되면서 소비는 계속 줄어들게 되고 그로 인해 기업과 금융 시장은 무너지게 되면서 경기 전반에 걸쳐 연쇄 작용을 일으키며  반복적인 악순환을 만들면서 경제 침체 현상을 겪게 됩니다.

이러한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디플레이션 원인

 

디플레이션 현상의 원인은 크게 3가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수요와 공급의 관계에서 과잉 공급으로 인한 가격 하락

 

수요와 공급으로 인하여 시장 가격이 결정되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과잉 공급으로 인해 물가가 계속 하락하게 되면서 화폐의 가치는 상승하고 소비자들은 가격이 더욱 떨어질 것이라는 기대 심리로 인하여 소비가 감소하게 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1933년 경제 대공황의 사례가 이 현상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경제 대공황과 그 원인 그리고 제 2차 세계 대전

 

  • 정부의 과도한 긴축 통화 정책

 

정부의 과도한 통화 정책 또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정부는 기준 금리 인상 등을 통한 통화 정책으로 시장에 풀려 있는 통화량을 조절해가며 시장에 개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금리 인상은 소비자들의 자산이 예적금 가입, 대출금 상환 등 금융 시장에 몰리면서 소비가 줄어들게 됩니다. 정부의 통화 정책은 매우 신중하게 이뤄져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현재 인플레이션 현상에 허덕이고 있는 세계 주요국은 이런 현상을 이용하여 금리 인상으로 물가를 낮추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 연준 금리 인상, 한은 기준 금리와의 관계, 인상 원인 – 한은 기준금리 변동 추이로 보는 세계 경제 사건 3편

 

  • 부동산 버블과 같은 자산붕괴 현상

 

과도한 투기로 인한 부동산 버블 붕괴, 금융 시장 붕괴는 경제 전반에 악영향을 미치며 소비 심리를 위축시키면서 디플레이션 현상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대표적으로 2008년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 일본의 부동산 버블 붕괴 등의 사건이 있습니다.

 

리먼브라더스 사태 – 한은 기준금리 변동 추이로 보는 세계 경제 사건 1편

 

그렇다면 중국은 왜 디플레이션 현상이라고 언론에서 언급하고 있는 것 일까요?

 

중국은 디플레이션?

현재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중국 디플레이션 관련 보도들은 아래의 현상을 언급하면서 중국 디플레이션과 중국 경기가 침체기에 들어섰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 소비자물가지수(CPI) 하락

전세계의 소비자물가지수는 2023년 7월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는 3.3%가 예상되고 있으며 영국의 경우 2023년 6월 소비자물가지수 7.3%를 기록하며 금리인상을 계속 할 전망이며 대부분의 주요국은 3% 이상의 CPI지수를 보이며 물가 상승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반면 중국의 2023년 7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대비 -0.3%를 기록하며 2021년 2월 이후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중국 당국은 일시적인 현상일 뿐이라고 반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물가지수(CPI)와 같이 비교되는 생산자물가지수(PPI) 또한 10개월 연속 하락하는 점을 들어 세계 경제 전문가들은 중국이 디플레이션과 더불어 중국 경기는 하락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두 가지 지표가 모두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은 2020년 11월 이후 처음입니다.

 

중국 디플레이션 현상 소비자물가지수

출처:연합뉴스

 

  • 중국 주요 경제 지표 하락

현재 중국의 주요 경제 지표는 모두 하락하고 있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의 2023년 7월 수출액은 작년 대비 14.5% 줄었고, 수입액 역시 작년 대비 12.4%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중국이 코로나 팬데믹 이후 리오프닝을 하며 2023년 2분기 7.1~7.3%의 GDP 성장률을 달성할 것이라는 예측에도 미치지 못한 6.3%를 기록했습니다.

 

중국 디플레이션 현상 수출액감소
출처 : 동아일보

 

  • 중국의 청년 실업률 증가

중국의 현재 청년 실업률은 사상 최고치입니다. 작년 6월 21.3%를 기록하며 중국 역사상 가장 높은 청년 실업률을 보이고 있으며 7~8월 졸업 시즌이 지난 후에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하여 현재 세계의 경제 전문가들은 중국 디플레이션에 대한 우려와 확신을 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금리인하의 통화정책을 펼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지만 중국 디플레이션 현상에는 효과가 미미하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중국이 이러한 현상을 보이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중국 디플레이션의 원인

중국 디플레이션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위의 언급된 디플레이션의 원인, 중국 경제 침체 현상과 연관된 부동산 시장의 붕괴 위기, 미중무역 갈등, 러우전쟁 등 국제 정세, 해외 기업의 탈중국화 3가지 원인으로만 설명해보겠습니다.

 

  • 부동산 시장의 붕괴 위기

현재 중국 부동산 시장의 붕괴는 위에 언급한 디플레이션 원인 중 부동산 버블 등의 자산 버블 붕괴 현상입니다.

중국의 부동산 산업은 중국 국내총생산(GDP)의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1년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 에버그란데(헝다)가 디폴트를 선언한 후 현재 파산 위기에 있으며 중국 부동산 업체 1위였던 컨트리 가든(벽계원)이 사실상 디폴트 위기에 처하며 5위까지 내려왔습니다.

중국의 부동산 시장 붕괴 위기로 인해 소비 심리가 크게 위축 된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 미중무역 갈등, 러우전쟁 등 국제 정세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으로 인한 미국의 견제와 미국의 우방국들이 중국 외의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코로나 이후 리오프닝 이후 중국의 주요 경제 지표에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러,우전쟁으로 인해 에너지분야, 식량 등 수입에서 타격을 입은 유럽 국가들이 모든 산업에서의 수출입 다각화를 시도하고 있어서 중국에 몰리고 있던 현상도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 해외 기업의 탈중국화

한국 기업들이 탈중국화를 하는 현상은 자주 접해보셨을 겁니다. 중국 정부의 자국 중심의 반시장주의적인 정책, 국제 정세를 이용한 중국 내 제한 정책, 핵심 기술 유출 등으로 인한 막대한 손실을 입은 국내의 기업들은 일찍이 탈중국화를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기업 뿐만 아니라 해외의 기업들도 같은 현상을 겪으며  탈중국화를 선언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해외 기업의 탈중국화는 일자리 감소로 이어지면서 중국 내 청년실업률 상승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다양한 이유로 중국 디플레이션과 장기 경기 침체의 조짐 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세계 주요국들은 이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한국의 대응 모색방안 

 

데이터의 기반한 지극히 저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중국 무역 의존도가 매우 높으며 중국 리오프닝의 효과가 기대치에 미치지 못해 경제성장률을 하향 조정하는 등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제 회복을 기대하며 대응할 준비를 해야 하겠지만 중국 외의 수출입 또한 다방면으로 개척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강대국들 사이에 끼어있는 지리적 위치, 최우방국 미국과 최대 무역국인 중국 사이에서의 외교 조율을 어느 때보다 신중하게 해야 할 시기입니다.

 

마치며 

 

중국은 현재 전세계가 인플레이션 현상에 시달리고 있는 반면 디플레이션 현상을 겪고 있습니다. 디플레이션은 소비가 위축되어 물가가 하락하고 위축 된 소비로 인한 고용 인구 감소, 다시 소비 위축으로 악순환하며 경제 전반에 악영향을 미치는 현상입니다.

중국과의 무역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에게는 중국 디플레이션은 좋지 않은 현상이며 세계 주요국 또한 중국 디플레이션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블로그 내 다른 포스팅도 참고해보세요.

제 블로그는 돈과 관련된 모든 이야기를 다룹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