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포스팅은 주식 차트 분석하는 방법 중 가장 기본 요소인 봉차트 중에서 일정 기간에 따라 가격 변동을 분석할 수 있게 나누어 놓은 분봉, 일봉, 주봉, 월봉과 그 활용 방법에 대해서 다뤄보려 합니다.
주식투자 시 투자 종목을 분석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기본적분석과 기술적 분석입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중요한 방법이며 어느 하나만으로 투자하기에는 리스크가 너무 큽니다.
기본적 분석은 재무비율, 투자관련 지표, 기업의 투자가치 분석, 미래 주가 방향 예측을 예측합니다. 반면 기술적 분석은 보통 주가 차트나 수요와 공급, 투자 심리 등을 통하여 매수와 매도 시기를 결정합니다. 기술적 분석의 첫걸음이 바로 봉차트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봉차트(캔들)란?
우리말로는 봉차트라고도 하고 영어로는 Candlestick chart(캔들스틱 차트)라고 합니다. 기하 도표의 일종으로 통계표에 나타난 통계 수치의 크기를 막대의 길이를 통하여 나타내는 그래프 방법으로 주식, 유가 증권, 환율 등의 가격 움직임을 보여주는 금융 시장 분석에 자주 사용 되는 차트입니다.
위의 자료는 네이버 증권의 자료로 2023년 8월 1일 ~ 9월 1일 까지의 삼성전자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위의 주가 그래프에서 표시된 막대 모양의 그래프가 캔들(봉차트)입니다. 일봉차트라는 용어를 주목해주세요.
기간에 따른 분봉, 일봉, 주봉, 월봉
캔들(봉차트)은 나타내려는 기간에 따라서 일봉, 주봉, 월봉으로 나뉘어 집니다. 네이버 증권 등의 인터넷 증권이나, 증권사의 HTS, 증권사 모바일 앱 MTS에서 차트 기간을 분, 일, 주, 월 단위로 선택하시면 분봉, 일봉, 주봉, 월봉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기간에 따라 나뉘어지는 것은 명칭에서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 일, 주, 월로 나누어서 있는 것은 기간 단위로 나뉘어진 차트의 활용 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분봉
분 단위로 변하는 주가의 변동을 보여주는 봉차트(캔들)입니다. 증권사 HTS 프로그램에서 사용 가능하며 1분, 3분, 5분, 10분,15분, 30분 등 다양하게 설정하여 해당 분 단위로 셋팅하여 봉차트를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보는 분봉은 1분봉, 3분봉, 15분봉 등이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단타는 선호하는 투자 방법은 아니지만 투자할 경우 그 중에서도 3분봉의 움직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개인의 취향이나 분석법에 따라 사용하는 분봉차트 또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분봉차트 활용 방법
분봉 차트는 단타 매매를 주로 하는 분들이 사용하며 1분봉, 3분봉, 15분봉 등을 보면서 매수와 매도를 빠르게 반복할 때 사용하기 좋은 봉차트 중 하나입니다. 단타 매매 시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봉 차트입니다.
보통 장시장 직후 몇 시간 안에 승부가 나는 종목에서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단기 투자의 경우 차트보다도 거래량이 중요한 경우가 많으니 분봉 차트만 분석하고 투자하시는 것은 위험합니다. 거래량 차트도 함께 꼭 보시길 바랍니다.
일봉
일 단위로 변하는 주가의 변동을 보여주는 봉차트(캔들)입니다. 사용법은 위와 동일하며 일 단위로 체크하시면 됩니다. 시가는 장시작 시간 가격이며 종가는 장마감시간 가격입니다. 일봉 차트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보게 되는 차트입니다. 아래의 자료를 보시면 가로 축을 보시면 일단위로 나누어 놓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봉차트 활용 방법
단기적, 중기적 관점에서 최근 몇 일 동안의 주가 상승, 하락을 분석하는데 중요한 지표입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는 일봉차트만 보고 분석하지 않고 주봉차트를 함께 분석합니다.
최근 몇 주간의 주봉 차트의 상승, 하락을 먼저 분석한 후 일봉 차트를 보면서 함께 분석하여 매수 혹은 매매합니다.
주봉
주 단위로 변하는 주가의 변동을 보여주는 봉차트(캔들)입니다. 주봉은 5일봉차트라고도 불립니다. 주봉은 공휴일이 없는 일반적인 경우 증권 시장은 월~금요일까지 5일 간 열리며 5일 간의 일봉 차트를 하나로 묶어 놓았기 때문에 5일봉 차트라고 부르는 이유입니다.
주봉의 시가는 월요일 시가이며 종가는 금요일 종가가 됩니다. 아래의 자료를 보시면 가로축을 주 단위로 나누어 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봉 차트 활용 방법
주봉 차트는 중기와 장기적 관점에서 차트를 분석하기 위해 활용합니다. 주 단위의 월봉 차트를 이용하여 주간 주가 변동을 파악 후 다음주 주가 전망을 예측하고 매수 혹은 매도를 판단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동평균선(이평선)과 함께 분석하여 파악합니다. 이동평균선에 대한 포스팅은 추후 따로 할 예정입니다.
월봉
월 단위로 변하는 주가의 변동을 보여주는 캔들입니다. 대략 4~5개의 주봉을 하나로 묶어서 나타내며 월 단위로 묶어 놓았기 때문에 년 단위의 주가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 자주 활용됩니다.
월봉의 시가는 해당 월의 시가이며 종가는 영업일 기준 마지막 날의 종가입니다. 아래의 자료를 보시면 가로축은 월 단위이며 보다 넓은 기간의 주가 흐름을 한 눈에 파악 할 수 있습니다.
월봉 차트 활용 방법
월봉 차트는 장기적인 관점을 분석할 때 사용합니다. 위의 에코프로의 경우는 2021년 하반기 이후 조금씩 상승한 이후 박스권에 갇혀 있었지만 2023년에 엄청난 상승을 일으켰다가 최근 다시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긴 합니다. 에코프로의 경우는 예외적인 경우라 분석하여 예측하기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예시를 위해 들고 온 자료입니다.
아래는 에코프로와 관련한 재무제표 관련 포스팅입니다. 궁금하시는 분은 참고해보세요.
연봉
연봉 차트도 존재합니다. 1년 간의 거래 가격을 나타내는 캔들이며 MTS 기준으로는 없는 증권사마다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1년 치를 압축하여 보여주기 때문에 종목을 깊게 분석할 때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연봉 차트 활용 방법
개별 종목을 분석하는 곳에는 사용하기 힘들지만 주식 시장 전체 종목을 빠르게 살펴볼 때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활용해본 경우가 없긴 합니다.
마치며
봉차트(캔들)이란 무엇인지 알아보았고 기간에 따른 가격 변동과 주가 흐름을 알 수 있는 분봉, 일봉, 주봉, 월봉과 그 활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식투자에 있어서는 기술적 분석도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술적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차트 분석이 필수적입니다.
차트 분석 관련 포스팅을 시리즈 별로 포스팅 할 예정이며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활용 방법에서 설명한 것은 일반적으로 쓰이는 방법과 제가 활용하는 방법이며 투자 강요의 목적은 없으며 정보 제공이 목적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100% 본인에게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블로그 내 다른 포스팅도 참고해보세요.
저는 앞으로도 돈과 관련된 모든 이야기를 이해하기 쉽게 알려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